반응형
바다에서 나는 다양한 조개류는 제철일 때 가장 신선하고 영양도 뛰어나며, 맛도 깊습니다.
오늘은 1년 12개월 동안 월별로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조개들을 소개해드릴게요.
계절별 특성, 지역별 주요 산지, 요리 추천까지 정리했으니, 참고하셔서 건강한 식탁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하지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요리법은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조개(폐류)는 재료 자체의 신선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작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리법이 어렵다면 그냥 라면에 넣어 드시는 것도 강력추천합니다.
🗓 1~2월 – 새조개, 키조개
✔️ 새조개는 겨울철 별미로 부드럽고 단맛이 특징입니다.
- 주요 산지: 충남 서천, 전북 고창, 경남 남해안 사천 고성 등이 있습니다.(참고로 저는 경남 사천시에서 새조개 어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새조개는 양식이 되지 않고 순수하게 자연산이므로 새조개 어장은 없고, 살포식 어장이라고 명칭 합니다. 23년도 50kg 기준 원산지에서 유통업체에 110만 원에 출하하였습니다. 아마도 그때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저희 어장이 50kg 기준 이 가격을 받은 것이 처음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25년도에는 12kg 기준 50만 원을 넘었습니다. 이 가격을 제시해도 귀한 나머지 없어서 거래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귀하기도 하지만 양식 자체가 불과하기 때문에 매년마다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그래서 일반 사람들이 접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작년에 해수면 기온 상승으로 인하여 모든 수산자원들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
- 추천 요리: 새조개 샤부샤부, 새조개 무침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지만, 새조개는 재료자체의 본연의 풍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라면에 넣어 먹어도 최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키조개는 관자가 크고 탱글탱글해 인기입니다.
- 주요 산지: 경남 통영, 거제, 사천, 고성 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관자구이, 관자 샐러드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지만 참고로 삼겹살에 같이 구워 먹어도 최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3~4월 – 백합, 바지락
✔️ 백합조개는 봄철에 가장 맛이 오르며, 크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 주요 산지: 전남 고흥, 충남 보령, 경남 고성 남해안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백합탕, 백합죽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 바지락은 국물 맛이 좋아 국물 요리에 빠질 수 없습니다.
- 주요 산지: 인천 강화, 전북 부안, 경남 사천 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바지락칼국수, 바지락탕, 바지락대침, 바지락 된장찌개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지만, 바쁜 현대사회에 아주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바지락탕을 추천합니다. (바지락탕 요리법은 요즘 유튜브에도 많이 올려줘 있습니다. 아마 라면을 끓이기 만큼 손쉬운 요리입니다.)
🗓 5~6월 – 모시조개, 참조개
✔️ 모시조개는 바지락보다 크고 단맛이 진하며 여름 전 입맛 돋우기에 좋습니다.
- 주요 산지: 충남 태안, 전북 고창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모시조개 된장국, 모시조개찜 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 참조개는 드물지만 여름 전후로 식감이 살아 있어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 추천 요리: 조개구이, 참조개 숙회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 7~8월 – 휴식기 (금어기 주의)
- 이 시기에는 일부 조개류가 산란기를 맞아 금어기에 들어갑니다.
- 소비보다는 보존의 시기로 보고, 양식 조개를 활용하거나 해감 후 냉동보관한 조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건강관리에는 냉동 백합탕, 바지락냉국 등 가볍게 즐기는 요리가 좋습니다.
🗓 9~10월 – 홍합, 맛조개
✔️ 홍합은 가을부터 제철이 시작되어 겨울까지 이어집니다.
- 주요 산지: 경남 남해, 전남 완도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홍합탕, 홍합술찜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참고로 건조한 홍합을 갈아서 천연 조미료로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맛조개는 해변에서 직접 채취하는 재미까지 있습니다.
- 주요 산지: 충남 서천, 전북 군산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맛조개 소금구이, 맛조개무침등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 11~12월 – 석화(굴), 가리비
✔️ 굴(석화)은 겨울철 최고의 보양식이라 생각합니다.
- 주요 산지: 경남 통영 사천, 전남 고흥 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생굴, 굴전, 굴밥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24년도 경상국립대학교 수산업 전문가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그때에 한 수산물 공장에서 굴을 통조림으로 만들어서 유럽 쪽으로 수출하는 기업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보다 유럽에서 인기가 더 좋다고 합니다. 굴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 가리비는 껍질째 구워 먹는 맛이 일품입니다.
- 주요 산지: 강원 동해, 전남 여수, 경남 통영 고성 등이 있습니다
- 추천 요리: 가리비 버터구이, 가리비찜 등이 있습니다.
✅ 마무리 – 제철 조개를 먹는 이유
- 영양소가 풍부하고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 국내산 수산물 소비 촉진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조개는 단백질, 타우린,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계절별 제철 조개 요리로 건강도 챙기고, 식탁의 풍미도 높여보세요! 😊
반응형